본문 바로가기

CHINA/시사

중국펀드? 대중국펀드? 뭐가 다르지?

중국펀드? 대중국펀드? 뭐가 다르지?

중국펀드는 투자지역에 따라 '중국펀드'와 '대중국펀드'로 나눠지며 중국펀드는 말 그대로 중국본토 주식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이며, 대중국펀드는 중국을 비롯하여 홍콩, 대만등 중화권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2006년의 경우, 중국증시의 상승폭이 홍콩, 대만 증시의 상승폭보다 더욱 높았으므로 중국 펀드의 수익률이 대중국펀드의 수익률보다 컷죠. 따라서 투자자는 같은 중국 펀드라고 하더라도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인지 중화권에 투자하는 펀드인지를 확인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HSBC가 1992년에 설정하여 운용중인 'HSBC 중국주식형 펀드'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몇 안되는 중국본토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역외 펀드입니다.  

대부분 투자자들은 펀드 이름에 중국이 들어있으면 똑같다고 생각하지만 중국 관련 펀드의 수익률은 투자 지역과 투자 방식에 따라 천차만별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수익의 차이가 나는 이유 1. 투자 지역을 확인하세요. 
결국 '중국'의 범위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중국펀드는 투자지역에 따라 '중국펀드'와 '대중국펀드'로 나뉩니다. 중국펀드는 중국 본토의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고, 대중국펀드는 중화권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올해는 중국 증시의 상승폭이 홍콩,대만증시의 상승폭보다 컸습니다. 따라서 중국과 함께 홍콩,대만기업에도 투자한 대중국펀드의 수익률이 중국 기업에만 투자한 중국펀드보다 낮았습니다. 결국 투자자는 펀드 가입 전에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것인지 주변 홍콩과 대만에 투자하는 지를 우선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수익의 차이가 나는 이유 2. 수수료와 환율 리스크를 확인하세요. 
투자방식에 따라서는 증시 상장 종목에 직접 투자하는 직접투자펀드와 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로 나뉩니다. 이 경우 수익률은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재간접펀드의 수수료가 더 비싼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입 전에 챙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직접투자펀드 내에서는 외국에서 설정된 역외(off shore) 중국펀드와 국내 운용사가 국내(on shore)에서 설정한 해외투자 중국펀드로 나뉩니다. 모든 해외펀드에서 환율이 주요한 변수지만 특히 역외 펀드는 달러로 투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율 변수를 더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올해의 경우 원화 강세로 인해 역외 펀드가 원화 환산 수익률에서 10%포인트 이상 손해를 보았답니다. 
국내 운용사가 운용하는 중국 관련 해외투자펀드는 대체로 펀드 내부에서 환헤지 기능이 있습니다. 역외펀드는 외국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로 국내 판매회사가 물건을 떼어내 국내 투자자들에게 파는 형태입니다. 펀드 기준가는 투자지역 통화이기 때문에 투자자 처지에선 환헤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해외투자펀드는 국내 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로 환헤지 여부는 투자자들이 결정해야 할 사항이 아니라 운용사의 몫입니다. 
 
▶수익의 차이가 나는 이유 3.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유의하세요. 
올해 중국펀드 수익률이 높아지면서 금융소득이 4,000만원을 넘는 바람에 예상치 않게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된 투자자가 적지 않습니다. 또 종합과세 대상이 되지 않더라도 해외펀드는 수익 전액이 과세 표준이므로 높은 수익을 올리면 그만큼 세금도 많아집니다. 따라서 고수익이 예상되는 중국펀드 같은 상품에 투자할 때는 세금우대 상품에 가입하는 절세 방안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글_ 최병삼
PKU blog 고정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