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KU/인터뷰

중국 공모전, NHN 2012년 중국 인터넷시장 예측 수상자 인터뷰


2008년 11월 30일, 중국 북경 오도구(五道口)에 위치한 청화동방(清华同方) 국제회의실에서 ‘NHN 2012 中国互联网市场预测大赛’ 결승전 및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예선전을 통과하고 올라온 12개의 팀에게 각각 10분간의 프레젠테이션 시간이 주어졌고, 모든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후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는 외국인 팀으로 유일하게 결승에 진출하고 3위로 입상까지 한 북경대학교 광화관리학원에 재학중인 하동아양(2학년), 최경준군, 남아영양(1학년)을 만나보았습니다.

Q: 이 공모전에 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NHN 2o12 中国互联网市场预测大赛는 중국 NHN에서 주최한 공모전으로 말 그대로 2012년의 중국 인터넷시장에 대한 예측을 하는 공모전입니다. 2012년 중국 인터넷시장에 대한 예측이라는 큰 주제 아래 세부적으로 3가지 주제로 나누어지는데, 첫번째 주제가 2012년 중국 인터넷 검색엔진과 포털사이트의 구조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2012年中国互联网搜索引擎和门户的格局如何), 두번째 주제가 2012년 중국 인터넷 시장에 어떤 새로운 서비스, 상품, 양식 등이 생겨날 것인가?  (2012年中国互联网市场会出现何种新服务、新产品或者新模式), 그리고 마지막으로 2012년 중국 온라인 외국어 교육은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 질 것인가? (2012年中国互联网的外语教育形式如何)가 있었습니다. 우리 팀은 그 중 마지막 주제인 온라인 외국어 교육에 관한 예측을 했습니다.

Q: 어떻게 본 공모전에 참가하게 되었나요?
A: 
동아: 과내 공모전 동아리에 참가해서 공모전에 대해 점점 알아가고 있었는데, 그 무렵 유학생 기숙사에서 이 공모전에 관한 포스터를 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같이 공모전에 관심을 갖게 된 후배들이 설명회도 다녀와서 함께 참가하게 됐어요.
경준: 원래 공모전에 관심이 있었는데, 유학생 기숙사에 붙은 포스터를 보고 설명회에 갔다가 마음 맞는 팀원들도 생겨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아영: 저도 과내 공모전 동아리에 참가하고 있고, 경준군과 함께 공모전 설명회에 가게 됐어요. 설명회 들어보니 공모전 참가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참가하게 됐습니다.
  
Q: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떤 점이 힘들었나요?
A
동아: 우선 중간고사 기간이랑 겹쳐서 힘들었어요! 공모전 자체로 볼 땐, 제출용 PPT를 만드는 게 처음이다 보니 어떤 스타일이나, 구도로 잡아야 하는지 좀 막막했었죠. 그래도 여러 선배님들, 그리고 인터넷(!)의 도움으로 개요를 짜고 구도도 잡았어요. 2~3일간 PPT만 생각했던 것 같아요.
경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게 무엇보다도 힘들었어요. 처음 참가하는 공모전이기도 했고, 게다가 중국 공모전이잖아요! 중국 학생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었고, 외국인으로써 우선 언어방면으로 뒤지지 않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어요. 우리 아이디어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그 노력이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결승전에 진출한 팀 중에서 유일한 외국인 팀이었다는 것, 외국인으로써 입상할 수 있었다는 것에 큰 기쁨을 느꼈습니다 *^^*
아영: 자료를 찾는 게 특히 힘들었어요. 자료를 찾는 범위가 한정 되어있었기 때문에 원하는 자료가 나오질 않아서 고생했어요. 최근 중국의 영어 사용 인구나 인터넷 사용률 같은 통계수치는 기관마다 다르게 나와서 답답하기도 했구요.
 
Q: 공모전에서 입상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동아: 음…… 글쎄요. 어렵네요^^;
경준: 이번 공모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제목 아래쪽에 큰 글자로 ‘도전挑战、열정热情、창의创意、혁신革新’ 이라고 적혀있어요. 우리가 준비할 때 창의성에 큰 비중을 뒀었는데, 그쪽에서 점수를 딴 것 같아요, 하하. 그렇지만 우리의 아이디어를 회사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접목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1,2위를 할 수 없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영: 역시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Q: 결승전(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느낀 점이 대해 얘기해 주세요
A
동아: 프레젠테이션에 주어진 시간이 10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팀원들 가운데 한 사람만 무대에 올라가기로 했는데요, 사실 저도 올라가고 싶었지만 우리 아이디어 맨 경준군이 더 잘 표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올려 보냈습니다!
      그리고 제가 담당한 PPT에서 하고 싶은 것이나 추구하는 방향을 고집했었죠. 결승전 PPT는 제출용 PPT와 다르게 사진을 최대한 활용하여 글자수를 최대한 적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청중들이 PPT에만 집중하지 않도록 강한 임팩트를 줄 수 있도록 만들었구요, 포인트를 잘 잡아서 만족스러운 PPT를 만들어 낸 것 같아요.
경준: 우선 그 무대에 서기 전까지 있었던 나 자신에 대한 의심이나 불안감들이 사라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미 얘기한 것처럼 ‘중국인’들 사이에서 ‘중국어’로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는 것이 큰 부담이었죠. 그렇지만 미리 준비한 원고로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Q&A 시간에 청중들 그리고 심사위원의 표정을 봤을 때, 우리 팀의 생각이 잘 전달 됐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통해서 제 자신에 대한 확신을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심사위원님들이 중국인 뿐만 아니라 한국인, 미국인도 있었기 때문에 중국어와 영어로 질문을 받았는데요, 언어의 중요성을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영어와 중국어 질문에 대해 막힘 없이 대답한 것을 더 좋게 봐 주신 것 같아요. 시상식이 다 끝나고 곧바로 인턴쉽 제의를 받은 것이나 심사위원분들과 얘기를 나눠보고 (중국유학생으로써) 중국어뿐만 아니라 영어와 한국어를 같이 할 때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영: 12팀의 프레젠테이션을 보면서 느낀 점은 PPT에 글이 너무 많아서 집중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었습니다. 말을 잘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PPT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아, 물론 영어를 잘해야 한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점이죠. 

Q: 중국 공모전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A
동아: 유학생 신분으로 총 몇 팀이 참가했는지는 모르지만, 일단 결승에 오른 팀은 저희 팀 하나뿐 이었는데요. 사실 발표에서 중국 팀들의 화려한 말빨(!)에 밀리는 건 아닐까 걱정 많이 했었어요.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모작의 내용과 주최 기업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언어상의 문제는 좋은 아이디어와 며칠 밤을 샐 수 있는 각오와 노력만 있으면 다 극복할 수 있는 문제니까요.
      한국에서 진행되는 공모전도 좋지만 이렇게 유학생으로써 뭔가 해냈다, 라는 기분도 들고 재미있었어요. 하하,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또 해보고 싶어요.
경준: 중국 공모전에 참가하려면, 역시 중국어가 가장 중요한 문제겠죠? 중국에 있는 국제 기업이 원하는 것을 중국의 형세에 따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또 공모전에 참가할 때 공모전 그 자체에만 집중하지 않았으면 해요. 공모전을 통해서 내 자신을 더 발전시키고, 또 내가 뛰어난 인재라는 것을 그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것, 그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정말 원하는 인재는 어쩌면 공모전 1등이 아니라 공모전 3등, 5등, 10등이라도 그 아이디어를 3개국어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닐까, 하는 것을 이번 공모전을 통해서 느꼈습니다.
아영: 중국 공모전이라고 해서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누구든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열심히 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중국기업이 아닌 (NHN같은) 외국기업이 주최한 공모전이라면 우승하긴 힘들 것 같아요^^;

 공모전에 참가한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연구생(석사)이었습니다. 처음 공모전에 참가한 본과 1, 2학년 학생이 언어의 장벽을 넘어 경쟁을 뚫고 입상했다는 것이 같은 유학생 입장으로 무척 자랑스러웠습니다. 중국에 유학하면서도 한국 공모전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많이 보았지만, 아직 중국공모전에 참가하는 사람은 적은 것 같습니다. 물론 한국 공모전이 종류도 더 다양하고 공모전 수도 더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중국 공모전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것도 그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유학생인 만큼 중국 공모전에 더 관심을 가지고 또 참가해 본다면 우리 스스로를 더욱 더 발전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 우리의 중국어 실력도 점검해 볼 수 있겠죠? *^^*


Tip> 중국 공모전(大赛)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http://www.yshina.cn/
    

글_ S.I.
(si.guanghua@gmail.com)
PKU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