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A/시사

중국, 2009년도 자산분배보고

《经济观察报》2008.12.15 18면
09资产配置优化术∶首选债券
记者 : 张卫华
작성자 : 김형석

Summary
스위스의 UBS, 중국의 渤海证券과 莫尼塔에서 09년도 자산분배보고를 공표했다. 주된 맥락으로는 채권을 최우선시 하고 그 다음 주식과 현금의 순으로 투자가치의 순위를 매겼다.

UBS의 09년도 전 세계 자산분배 보고에 의하면 09년도 투자의 관건을 레버리지효과와 인플레이션의 감소로 정의하였다. 이는 중국의 증권회사들이 채권을 가장 선호하게된 가장 주된 이유중 하나라 본다. 올해 8월이후로 중국의 CPI의 감소세와 인민은행의 4번에 걸친 금리인하와 3번에 걸친 준비금비율인하가 채권의 수요를 대폭 늘렸고 이는 2002년과 2005년도의 채권시장의 자금범람과 매우 비슷한 양상을 띠고있다. 安信证券의 채권분석가 王昌俊은 이 같은 채권시장에 대해 최소 내년 1/4분기까지는 이러한 채권가격의 상승세와 수익률의 감소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채권투자에 있어 최적의 투자시기는 이미 지나갔다. 일반적으로 채권의 수익률이 2%이하로 내려갈 경우 보통투자자들에 대한 매력이 극히 적어지게 된다.

UBS는 또 주식시장에 대해서는 현재 금융위기로 많은 기업이 위협을 받고 있는 만큼 비교적 이윤율이 안정적이고, ROA, 현금흐름, 주식배당이 업계 평균수치보다 높은 기업들에 투자할 것을 건의했다. 莫尼塔투자회사의 경우 주식투자를 할 때 주가가 다른 업계에 비해 비교적 선행하는 빠른 주기의 업계에 투자할 것을 건의했다. 이런 업계들로 대체로 철로, 전신설비, 환경보호 및 의료보건체계 건설업체, 건축업계등을 꼽았다.

부동산이나 현금에 대해서는 수익률이 가장 낮으며 현금의 경우 인플레이션 요소를 제거한 현금의 실질 수익률이 이미 마이너스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Basic Knowledge
레버리지효과 - (Leverage Effect) 기업이 채권발행을 통해 융자함으로써 영업에 쓰일 자금이 많아지고 또 그로인해 주주에게 돌아가는 배당이 커지는 효과

금리와 채권가격 - 금리의 인하는 시장의 공급과 수요에 따라 채권의 수익률의 인하를 유발시킨다. 수익률의 인하는 현가 계산식 {PV=Face Value/(1+r)^n}에 의해 채권가격의 상승을 초래한다. 그러므로 채권투자에 있어 가장 큰 수확은 고 수익률, 저 가격일 때 사서 저 수익률, 고 가격가 되었을 때 되파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ROA - 자산수익률 (Return on Asset) 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용하였는지를 나타내는 비율 - [당기순이익 + 이자비용*(1-세율)]/총자산

글_ E.O
Economic Observer
북경 유학생들의 경제신문
번역 및 토론 동아리
PKU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