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A/시사

인민폐의 가치 절하

《经济观察报》2008.12.8 05면
人民币贬值事件
记者 : 席斯
작성자 : 김형석

Summary
 12월1일 오후5시 25분경 달러 대비의 인민폐 가치는 평소와 다름없이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었다. 모두가 안이함에 빠져있을 때, 환율정보창에 6.8870위안(=1달러)이라는 믿기 힘든 숫자가 나타났다.

 이는 전날의 6.8349위안보다 499포인트나 낮은 수치로서 0.5%최대 변동 제한선(最大跌幅限制)에 도달한 수치였다(중국 정부는 환율의 안정을 위해 하루 환율의 변동폭을 0.5%로 규정하고 있다). 이런 갑작스런 인민폐의 폭락에 각 상업은행들은 인민은행이 간섭에 나서 대량의 달러를 사들이고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다음날 2일, 중국외화거래센터(中国外汇交易中心)에서 발표한 달러대비 인민폐는 6.8870위안이었으며 이러한 하락세는 12월3일 오전까지 계속되었다. 당일 오후4시경 인민은행이 일정량의 달러를 매도하기 시작하면서 환율은 어느정도 안정성을 되찾았으나 은행업계에서는 아직도 4%~5%가량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번 인민폐의 절하는 비단 경제적인 이유만은 아닌것으로 보인다. 미국 재무부장관 폴슨이 계속해서 중국의 인민폐절상을 주장하는 가운데 이런 대대적인 절하를 감행한데는 새 정부에 대한 중국의 강한 의지가 엳보인다. SED에 참석했던 중국 상무부장 陈德铭는 “인민폐가 달러에 비해 절하된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다. 이것은 인민폐가 갑작스레 절하됬다고 보기보다는 달러가 무리해서 강세를 유지하는 것이다. 현재 중국의 수출감소의 원인은 전체적인 시장의 위축이기 때문이다.” 라고 말하며 이번 인민폐 절하가 맹목적인 수출증가만을 위해서 감행된 것은 아니라는 뜻을 표명했다.

 중국 사회과학원(社科院)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민폐 절하에 합당한 이유로 최근 몇 개월 동안 달러가 다른나라의 화폐에 비해 계속해서 절상된 것을 들었다. 인도 루피와 브라질의 레알은 달러에 비해 20%가량 절하되었으며 러시아의 루블역시 8%이상 절하되었다. 그밖에도 한국,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동유럽과 동남아의 신흥국가들의 화폐역시 절하되었다.

 현재의 전 세계적인 화폐가치의 절하가 1998년과 다른점 있다면 그때 당시 전세계적인 위기 속에서도 중국의 주요 수출국이었던 미국만큼은 흔들리지 않았던 반면에 지금은 미국이 바로 금융위기의 발원지이기 때문에 중국역시 평가절하를 선택할 수 밖에 없다고 보인다. 중국의 다수의 분석가들에 의하면 인민폐의 절하는 앞으로 최소 반년간 지속될 것이며 10%가량 절하되어야 비로소 수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큰 폭의 절하는 각 나라간에 악성 화폐경쟁을 유발시킬 수 있다. 98년 중국이 절하하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 역시 이러한 도미노현상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모건스탠리의 수석화폐분석가 任永力가 말하길 인민폐의 절하는 안정수위 내로 제한될 것이고 지난 3년간 인민폐의 지속적인 절상은 여러가지 문제들을 유발시켰으며 이번 절하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인민폐 절하로 인해 외국의 장기 투자금의 철회역시 문제점으로 제시되고있다. 이러한 자금들은 환율에 민감하기 때문에 중국 기업들이 적잖이 타격을 받을것으로 예상된다.

Personal Opinion
 인민폐가 절하됐다. 이것은 중국 유학생들에게 있어서 아주 큰 희소식이다. 하지만 신문에서 이토록 인민폐가 크게 절하되었다고 보도하는데 왜 환율은 그만큼 많이 내리지 않는걸까… 그 이유에 대해 궁금증을 품던 중 한국 신문에서 한국 역시 원화를 절하시켰다는 기사를 보게되었다. 인민폐의 가치가 떨어진다 한들 원화 역시 같이 떨어진다면 환율에는 큰 변화가 없게된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위의 기사에서 볼수있듯 인민폐의 절하 공간은 대략 4%~5%정도인데 비해 원화의 절하공간은 1%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민폐가 더 절하되거나, 혹은 이미 절하되었을 수도 있다, 한다면 환율은 더 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또 중국 정부에서 내년까지 중국 경제의 디플레이션을 해소하기 위해 확장형 화폐정책을 펼치겠다는 발표로 보아 최소한 내년 중순까지는 이런 인민폐의 약세가 지속되리라 본다.


Basic Knowledge
NDF(Non-Deliverable Forward) : 역외선물환시장
 선물 - 현물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두 거래 당사자가 특정 상품 또는 증권을 특정 시점에서 특정 가격으로 거래 할 것을 현 시점에서 약정하는 계약
 역외선물시장의 거래방식은 두 거래 당사자가 계약을 체결하고 만기가 되더라도 계약 원금을 상호 교환하는 것이 아닌, 계약한 선물환율과 지정환율 사이의 차액만을 서로가 지정해둔 통화로 정산하는 방식

글_ E.O
(Economic Observer)
북경 유학생들의 경제신문
번역 및 토론 동아리
PKU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