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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시사

IEA, 저유가 시대의 끝 중국이 관건

低油价不可持续 IEA:中国是关键
经济观察报2008.12.01 8 면 作者: 林俐程明霞 작성자: 최선혜
http://finance.sina.com.cn/money/future/fmnews/20081129/14215570400.shtml


l Summary
에너지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전망 보고서인 <세계 에너지 전망 2008> 이 11 월에 발표되었다.
올해는 특히 나쁜 소식이 많았는데 ▲국제 유가의 급등락 ▲금융위기로 인한 에너지 기업의 파산 혹은 투자계획의 연기 ▲화석연료 매장량의 급감 ▲배기가스 배출량의 수직적 상승으로 인해 20 년 후에는 지구의 온도가 6°C 정도 오를 것으로 보임.

최근 몇 달간 국제 금융위기로 인해 유가가 배럴당 50 달러 정도로 폭락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것이 IEA 측의 입장이다. 앞서 밝힌 것과 같이 경기 악화가 각국의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고 석유회사의 투자계획을 미루게 하였지만, 경기가 회복되면 이러한 수요가 한꺼번에 터져 나와 지난 여름의 배럴당 147 달러보다 더 높이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과 인도 같이 발전중인 나라들은 에너지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고, 20 년 이내에 중국과 인도의 에너지 수요 증가율은 세계 에너지 수요 증가율의 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석유 매장량은 점점 줄어가고, 수요는 늘어나며, 석유를 공급할 수 있는 곳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공급이 어려워지고 유가가 폭등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수요와 공급이 유일한 유가결정요인은 아니다. IEA 이코노미스트인 페스 바이롤(Faith Birol)은 최근 몇 년간 석유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게 감소했다고 말했다. 그 원인은 두 가지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각국의 석유 보조금, 둘째는 민영기업이 아닌 국가가 석유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바이롤은 중국이 현재 제 2 의 석유 소비국이고, 세계 제 2 의 자동차 소비 시장인 만큼 중국의 에너지 정책이 전 세계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중국이 최근 燃油税、汽油消费税에 관해 긍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세율을 높임으로써 비교적 낮은 유가를 높일 수 있고, 에너지(석유) 사용량의 증가속도를 약간이나마 늦추고 배기가스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l Personal Opinion
인류는 오랜 시간 동안 화석연료를 사용해왔고, 여전히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대체에너지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 석유사용량에 비할 수는 없다. 기사에서 본 것처럼 유가가 급락한 것은 일시적인 현상에 불가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여전히 화석 연료에 의존하고 있고, 그 매장량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는 것은 당연한 현상일 것이다. 또 현재 에너지 사용 현황은 5 년 전 예측보다 훨씬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앞으로도 우리가 예상하는 것 보다 더 빨리 석유가 고갈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현재 세계 경제상황의 악화로 인해 석유의 수요가 감소했지만 경기가 회복되면 한꺼번에 그 수요가 터져나올 것이고, 그때부터는 유가가 겉잡을 수 없이 오를 것이다. 경기가 회복 되기 전까지 1~2 년 정도는 유가의 급등락이 계속 될 것이라 생각된다.

l Basic Knowledge
- 国际能源署: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세계 에너지 기구)

- 《世界能源展望》:WEO(World Energy Outlook, 세계 에너지 전망)
『세계 에너지 전망』은 에너지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전망 보고서로 매년 11 월에 발간되어 왔음.

- 石油补贴:유가 급등으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기업에 석유보조금을 지원해왔다. 이런 석유보조금은 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석유소비량을 줄이지 못하고 있다.

- 燃油税(연료세): 2009 년 1 월 1 일부터 燃油税改革方案이 시행될 예정
中国政府5 日公布燃油税费改革和完善成品油价格形成机制的有关方 案,就这一即将影响中国石油消费的重大改革公开征求意见。这意味着中国争议十多年的燃油税费改革将正式启动。燃油税改革征求意见稿出台1 升油征收1 元明年起实施汽油消费税每升提高到1 元;取消养路费等逐步取消政府还贷二级路收费;汽柴油零售基准价改为实行最高零售价;正式方案明年元旦起实施

- 汽油消费税

글_ EO (Economic Ob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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