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KU/칼럼

리포트야, 놀자~리포트 작성 방법

리포트야, 놀 자~

4년간의 대학생활 속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학기 시작과 함께 산더미처럼 쌓이는 리포트와의 전쟁- 정해진 기간에 제출하는 것만으로 만족했던 적이 있다면 오늘부터는 늘 써오던 리포트를 더 체계적이고 분별력 있게 작성해 보는 건 어떨까?

리포트를 잘 쓰려면 우선 리포트에 대한 정의를 확실히 해야 한다.
간혹 우리는 교수가 학생에게 내는 숙제나 과제물 모든 것을 총괄하여 리포트라고 이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듯 정의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 써내려 간다면 내용과 형식부분에서 많은 오류가 생기게 된다. 리포트는 주제에 대한 조사연구 논문 형식의 보고서로 객관적인 사실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리포트 작성은 학생들은 제한된 교재나 교수의 강의에서 벗어나 폭넓은 자료를 분석하여 주어진 주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강의실에서 다루기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가 조사하여 문제 해결 경험을 쌓는 강의실 외 또 한 분의 교수님인 셈이다. 지금부터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차근차근 “맛있게” 리포트를 요리 해보자!

리포트 작성 과정

1. 주제의 선정과 파악
학기 중 리포트를 제출할 때 대부분 교수가 주제를 제시해 주지만, 때로는 학생들의 의사에 맡겨지기도 한다. 이럴 경우 주제 정하기가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 너무 좁은 범위나 자신의 사적 감정, 편견이 개입된 것은 피해야 한다. 만약 무엇을 쓸 것인가가 막연한 경우는 주제의 source를 그 강의에서 제시된 참고문헌이나 관련된 논문들을 읽어 보고 정하는 것이 좋다. 이 과정에서 얻은 영감을 구체적인 연구 주제로 바꾸는 세부 작업도 역시 중요하다.

2. 자료수집
주제가 정해 졌다면 이제는 리포트 작성의 핵심인 “실천” 단계로 들어간다, 즉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과정이다. 자료수집 방법은 대체로 기존문헌에 의한 자료수집과 직접관찰, 전문가 의견 수렴, 측정, 실험 등이 있는데, 필요한 참고문헌은 교수나 선배의 자문, 도서관 등을 최대한 잘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문헌자료의 이용은 기본적으로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 재구성 능력 등이 요구 된다. 문헌자료를 수집, 정리 할 때 저자, 논문제목, 출판사, 출판연도, 필요한 내용의 요점과 인용문, 해당페이지, 연구자의 메모 등을 기록해 두어 후에 또 다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였으면 수집과정에서 잠정적으로 생각해 놓은 리포트의 목차 구성을 재조정 및 구체화 하여 체계 있게 정리한다. 수집 된 자료를 바탕으로 리포트를 써나갈 때는 주제를 부각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3. 리포트의 작성 
주제를 서론, 본론, 결론의 3단계에서 어떻게 취급할 것인지를 정한다. 서론에서는 주제선정의 동기, 이 주제가 이제까지 취급되어온 방식의 개요, 주제를 취급할 대체적인 계획 들이 포함된다. 본론에서는 주제를 몇 가지의 소주제로 나누어 소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한다. 나누어진 소주제에 대한 논의가 종합되면 주제에 관한 논의가 되도록 짜여야 한다. 그 다음 마지막으로 따르는 결론은 주제에 관한 최종적인 대답으로 서론과 본론에서 복잡하게 전개한 논의의 핵심적 과정을 재 진술한 것이다. 몇 일간 생각할 여유를 갖고 초고를 검토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는 내용이 선정된 주제를 적합하게 그리고 충분히 다루고 있는지, 통일성 있게 조직되어 있는지, 글의 구성이 논리적인지, 각 문장이 분명하고 읽는 사람에게 잘 이해될 수 있는지 등에 염두를 두면서 보완과 수정을 한다.

4. 참고문헌 목록의 작성
리포트 작성시 인용, 참고한 문헌들을 총괄적으로 정리하여 목록을 작성한다.
앞서 작성한 리포트에 다른 연구자의 자료, 견해, 결론 등을 인용 하였다면, 반드시 그 근거를 밝혀야 한다. 그리고 인용문에 대한 표기, 각주, 참고문헌 등을 작성하는 요령에 따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APA Style(미국심리학회에서 규정한 논문작성 규칙으로 현재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사회과학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는 논문작성 규정이다.)
이것은 선행 연구자에 대한 업적의 인정, 학문적 정직성의 유지, 리포트 의 타당성과 신뢰성의 유지, 호소력의 증대 등을 위해서 필요한 일이다.

리포트 작성 시 주의사항
첫째, 리포트는 주제를 정확하게 판단해서 거기에 맞는 글을 써야 한다. 그러므로 리포트에는 보고할 사실의 정확성을 바탕으로, 주제에 합당하고 신뢰할 수 있고 좀더 새로운 자료나 사실을 되도록 풍부하게 조사하여, 주제 에 부합하는 핵심 되는 내용만을 체계적으로 담아야 한다.
둘째, 신빙성 있는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리포트의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그 문제와 관련 있는 서적들을 어느 정도 훑어보아 충분한 예비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보고자의 주된 관심, 작성자가 어떤 사실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느꼈는가 하는 것이 리포트에 수록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한 개인적 관심이 적절히 표명됨으로써, 리포트가 가지는 특성인 사실의 유용성이 좀더 잘 드러날 수 있다.

 이처럼 작성과정과 주의사항에 유의하여 언제나 돌아오는 리포트 제출기간을 더 이상 전쟁이 아닌 많은 지식과 정보 습득의 기회로 만들어 보자. 리포트 작성시 외적으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다방면에 서 고려 하고, 내적으로는 신빙성 있는 자료를 확보하여 주제에 맞는 글을 작성한다면 점점 더 엄격해 지는 교수님들의 눈높이에도 문제없이 대응할 수 있을것이다.

글_ 최보배